사회복지사 실습 완료보고서 작성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참빛지역아동그룹홈에서 실습하고 작성한 실습 완료보고서입니다. 아래 예시글을 보고 완료보고서 작성을 참고해 주세요.
1. 기관개요
기 관 명 | 참빛지역아동그룹홈 |
소 재 지 | 광주광역시 북구 서강로 79-18 |
센 터 장 | 오 화 경 |
설 립 일 | 2010년 설립 |
2. 실습기간
1) 실습기간 : 2023년 03월 18일 ~ 2023년 05월 06일 ( 총 15일 )
2) 업무시간 : 09:00 ~ 18:00 ( 주 2일 / 주말 )
3) 총실습시간 : 120시간
3. 기관소개
참빛지역아동그룹홈은 보호가 필요한 아동이나 청소년이 가족적인 환경 속에서 독립적인 생활기술을 습득시키고, 아이들이 지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자 2010년 설립되었다.
현재 4명의 아이들이 입소하여 생활하고 있으며 아동의 보호, 교육, 문화 등의 권리를 보장하여 아동 복지를 실현하고,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복지 증진을 도모한다. 또한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과 가족관계의 회복를 돕기도 한다. 아동들의 사회재활과 자립을 지원하며 인간관계 형성, 자립적인 생활 기술 향상, 직업 교육 및 취업 지원등을 통해 사회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4. 기관의 프로그램
1) 음악프로그램
참빛지역아동그룹홈의 음악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참여하고,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발휘하며, 그룹 내에서 협력하고 소통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다양한 악기를 배우고 연주해 보는 것은 음악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적인 자아실현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부를 수 있으며 표현력과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참빛지역아동그룹홈 내에 서 함께 공연을 준비하고 직접 연주하는 것은 협력과 소통을 향상시킨다.
음악프로그램은 감정적으로 안정감을 제공한다. 음악은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는데 효과적 이다. 그룹홈에 입소한 아이들은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않은 아이들이 많다. 환경이 불안정하 고 부모의 일관성이 없는 양육 태도가 아이들을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게 만든다.
그룹홈의 아이들에게 음악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편안함을 제공한다. 음악은 정서적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건강 문제, 통증, 운동 장애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룹홈의 아이들은 악기를 배우며 즐거움과 재미를 찾고 나아가서는 재능을 발견하고 키워나갈 수 있으며 자아개발, 사회성 및 인지능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원예치료 프로그램
참빛지역아동그룹홈은 마당이 있는 단독주택으로 출입문을 들어서면 마당에 나무와 화분이 있는 조그마한 정원이 있다. 원예치료 프로그램은 아동들의 정서적인 안정과 사회적인 기술 을 향상시키기 위해 원예 활동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아동들은 식물을 키우고 관리하 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로는 정서적 안정이다.
원예 치료는 아동들에게 안정감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식물을 키우고 관찰하면서 아동들은 책임감과 관심을 키우며, 자연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정서를 유도할 수 있다.
둘째로는 자아존중감 강화이다.
식물을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과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고, 식물이 성장하고 번 성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로는 사회적 기술 향상이다.
원예 치료 프로그램은 협업, 소통, 리더십 등의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아동들은 그룹으로 식물을 관리하고 작업을 분담하면서 협력과 팀워크를 배우고 사회적인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다.
넷째로는 문제 해결과 자기조절 능력이다.
원예 활동은 식물의 건강과 성장을 위한 문제 해결과 자기조절 능력을 요구한다. 아동들은 식물이 질병에 걸렸거나 환경 조건이 변화할 때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 우면서 문제 해결 능력과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야외활동 프로그램
참빛지역아동그룹홈에서 실시하는 야외 활동 프로그램은 아동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발전 기 회를 제공한다. 이 활동들은 아동들의 신체적인 활동과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며, 자연과의 연결과 자기 성장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주말이면 공원이나 자연 지역으로 나가 야외 활동을 진행한다. 야외 활동 프로그램은 매우 다양하며, 아동들의 관심과 욕구를 반영하고 개별적인 참여를 장려한다.
예시로 체육 활동이 있다. 축구, 농구, 야구, 배드민턴 등 다양한 스포츠와 게임을 즐기며, 팀원들과 협력하고 경쟁하면서 균형감각, 협동심, 리더십, 소통 등의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 킬 수 있다. 또한, 자연 탐험도 프로그램의 일부이다. 가까운 공원이나 숲으로 소규모 등산 이나 자연 탐험을 진행한다. 아동들은 자연 환경에서 동식물을 관찰하고 식물 인식을 배우 며, 자연과의 상호작용과 관찰력을 키울 수 있다. 이를 통해 환경 보호에 대한 중요성도 함 께 배운다. 때때로 여행을 함께한다. 여행중 모여서 이야기를 나누고 활동을 협력하여 진행 하므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팀워크도 발전된다.
4) 역량강화프로그램
참빛지역아동그룹홈의 성공화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역량강화프로그램은 아동들의 자 기효능감, 사회적 기술, 정서조절 등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된 프로그램이다. 이 프 로그램은 아동들이 성공적으로 사회적으로 적응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그룹홈에 서의 생활을 보다 풍요롭고 의미있게 만들어준다.
역량강화프로그램은 다양한 요소와 전략을 포함하고 있다. 아동들의 교육적 요구에 맞춘 학 습지원이 그 중 하나이다. 아동들은 학교에서의 성적 향상이나 학습능력 강화를 위해 특별 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학습지원은 개별 아동의 수준과 필요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되며, 선생님들이 아동들의 학업 상황을 적극적으로 관찰하고 지원한다.
정서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활동도 프로그램에 포함된다. 그룹홈에서는 아동들이 어려움 을 겪거나 갈등 상황에 처할 수 있으므로, 이를 관리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정서조절 프로그램은 아동들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 도록 지원한다. 또한, 스트레스 관리, 감정 조절, 문제 해결 등의 기술을 통해 아동들이 건 강한 정서적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
5) 학습지도프로그램
참빛지역아동그룹홈의 학습지도 프로그램은 그룹홈에 거주하는 아동들의 학습 능력을 향상 시키고 학업적 성취를 도모하기 위해 설계된 프로그램이다. 아동들이 학습에 대한 동기를 갖고 적절한 학습 전략을 습득하며 학습 습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아동들의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학교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학업적 성공을 지원한다.
각 아동의 학습 수준과 필요를 평가한다. 이를 통해 아동 개개인의 학습 역량과 어려움을 파악하고, 개별 지원 계획을 수립한다. 이 계획은 학업 관련 자료, 성적 정보, 학교 선생님 의 의견 등을 종합하여 개별 아동에게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아동 개개인의 학습 수준과 필요를 고려하여 맞춤형 학습 지도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학습 동기부여, 학습 전략 습득, 학습 습관 개선 등을 중점으로 지도를 실시한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에게는 보충 교 육이나 특별 교재를 활용하여 개별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그룹홈 내에는 아동들이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조용하고 편안한 공 부 공간을 마련하고, 학습 도구 및 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아동들의 학습을 돕기 위해 스터 디 그룹 형성이나 학습 동기 부여를 위한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한다. 학교와의 협력을 통해 선생님과의 회의나 학습 상황 공유를 통해 아동들의 학교 생활을 지원한다.
5. 느낀점
저는 참빛지역아동그룹홈에서의 실습을 통해 많은 경험과 느낌을 받았다. 이 곳에서의 경험 은 저의 전문적인 성장과 아동들과의 상호작용에 큰 영향을 미쳤다.
첫째로, 아동들과의 상호작용은 저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 아동들은 다양한 배경과 어려움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의 순수하고 솔직한 모습에 매료되었다. 그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서로 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받을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아동들의 내면 성장을 돕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깨달았다.
둘째로, 그룹홈에서의 업무는 매우 다양하고 도전적이었다. 아동들의 학습지원, 감정조절, 대 인관계 형성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했다. 이를 통해 저는 다양한 상황에 적응하고 문제 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 또한, 팀원들과의 협력과 의사소통 능력도 크게 발전시 킬 수 있었다.
셋째로, 참빛지역아동그룹홈에서의 경험은 저에게 더 많은 책임감을 심어주었다. 아동들의 안 전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인식이 저의 마음에 깊게 새겨졌다. 이러한 책임감 은 저의 전문적인 성장을 위한 동기부여가 되었으며, 앞으로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에 대 한 의지를 더욱 강화시켰다.
마지막으로, 이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의 중요성과 그 가치에 대해 더욱 명확히 이해할 수 있 었다. 어려운 환경에서 성장하고 있는 아동들을 돕는 일은 그 자체로 보람과 의미가 있는 일 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열정과 헌신을 더 욱 키울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