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평가

코끼리레그 2023. 5. 10. 10:00

사회복지 실천 평가의 개념 및 필요성과 제도

1) 사회복지 실천 평가의 개념

사회복지 분야의 프로그램 또는 기관의 계획에 따른 실천 활동 등을 포괄적이면서 체계적으로 판단하는

개인, 가족, 집단의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사회복지사가 서비스를 실천하는 활동에 초점을 두고 실천의

결과를 사정하는 기술

양적(정량적 기준) 및 질적인 특성(정성적, 주관적 관점)을 파악한 후 가치판단을 통하여 미래 방향을

설정해 주는 의사결정의 특징

 

 

사회복지 실천 평가의 목적

사회복지 실천의 효과성 측정 목표달성의 정도 측정

사회복지 실천의 효율성 측정 동일한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함

공평성 확보 - 효과와 비용이 집단 및 지역 간에 공평하게 분배되었는지를 측정

자원의 출처 및 사용에 대한 책임성 입증 - 재정적인 지원이나 지역사회의 승인이 필요할 때

근거를 제시하는 계획안이 됨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성 이행을 위한 것 - 실천 정도에 대해 사회복지사 자신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클라이언트에게 알려 줄 책임을 이행할 수 있음

실천 과정에 대한 모니터를 위한 것 - 클라이언트가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계획했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등의 변화과정에 대한 피드백 제공

사회복지사의 능력 제고 실천내용에 대해 점검하고 평가함으로써 반성할 기회를 갖고 새로운

활동에 반영

사회복지 실천 평가의 목적에 따른 분류

선별을 목적으로 하는 평가

분류 및 배치 결정을 목적으로 하는 평가

클라이언트의 진보(발달의 정도)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

프로그램 구성이나 의사결정을 위한 평가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기 위한 평가

기타 평가

2) 사회복지 실천 평가의 필요성과 제도

기관들의 개념, 목적, 사업, 운영지침 등의 평가지표는 평가의 절차를 통해 평가 업무를 수행하게 되면

다시 평가대상 기관에 영향을 미치고 그 영향은 다시 평가지표로 돌아온다.

평가대상 기관들이 본연의 개념과 목적에 맞는 사업을 적절히 수행했는지, 프로그램의 수행과 예산의

타당성 확인 등을 하면서 부족한 점에 대해 평가대상 기관들이 다시 한번 사회복지 기관의 개념, 목적,

사업, 운영지침 등에 맞도록 학습하고 수정하게 된다.

사회복지시설의 운영 개선을 통한 합리화와 투명화, 사회복지서비스 질의 향상, 사회복지 재원 효율성에

대한 당위성 제기

공급자 중심의 복지에서 수요자 중심의 복지로 전환

사회복지 실천 평가의 필요성

사회복지서비스의 양적 팽창에 따른 것이다.

양적 팽창은 사회복지사업에 할당된 자원이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신뢰성 검증 요구

평가를 위한 법적 근거의 마련

3년마다 1회 이상 사회 복지시설 종사자의 전문성, 시설환경, 서비스의 만족도 등에 대한 평가를

하도록 규정

사회복지 내부에 성숙하여온 평가의 필요성과 이해의 증대

전문직인 사회복지사들은 사회복지 실천의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은 평가를 통하여

효과성과 효율성을 인정받는 것이라는 필요성을 느낌.

법적인 근거

사회복지사업법 제43조의2(시설의 평가)

보건복지부 장관 및 시·도지사는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시설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거나 시설의 감독·지원 등에 반영할 수 있으며 시설 거주자를 다른 시설로 보내는

등의 조치를 할 수 있다.

 

단일사례 평가기술

집단설계 : 개입 방법과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는데 적합한 구성 방법

무작위 실험집단설계 : 연구 대상이 되는 두 집단을 무작위로 표집으로 조사한 후에 실험집단에는 의도적인

개입하고 통제집단에는 개입하지 않는 상태에서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여 개입의 방법이나

성과를 평가하는 것

유사 실험집단설계 : 유사한 욕구 및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연구 대상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 : 집단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사전 조사를 하고 프로그램을 종결하면서

사후 조사를 실시해 프로그램의 사전·사후를 평가

 

 

 

 

단일사례 설계

단일(동일)대상자를 중심으로 욕구 및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표적 행동에 대한 개입의 효과를

입증하는 설계 방법

통제된 환경하에서 연구 대상을 개입하기 전, 개입 동안, 개입 후의 변화를 반복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그 변화를 평가하는 방법

독립변수(개입 방안)가 종속변수(개입 결과) 사이의 인과관계 설정

개인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개입이 계획되고 실천되는 과정에서 개입의 효과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일사례설계의 표본크기(사례의 수) : 1(N=1)

경우에 따라 한 명 이상의 가족이나 소집단을 하나의 사례로 평가한다.

(1) 단일사례설계의 특징

개입 효과의 검증

단일사례

연구 대상이 개인이나 집단 모두 적용

반복 측정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동일

즉각적 피드백

개입 방법에 대한 수정 가능

(2) 단일사례설계 평가 과정

목표의 구체화

적합한 측정 방법의 선택

기초선 자료의 측정

개입 행동과 지속적인 점검

변화의 사정과 인과관계의 추론

2) 단일사례설계의 유형

(1) AB설계 : 기초선 개입

(2) ABA설계 : 기초선 개입-기초선

(3) ABAB설계 : 기초선 개입 기초선 개입

(4) BAB설계 : 개입 기초선 개입

(5) ABCD설계

(6) 복식 기초선 설계

3) 목표 달성 척도의 평가

목표를 설정하고 서비스를 실천한 달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활용되는 평가도구

클라이언트의 개인 목표에 따라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목표가 의미하는 것에 대하여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원조하며 목표 달성

정도를 계량화할 수 있다.

상대적 가중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고 목표를 쉽게 척도 화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