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집단에 대한 이해

코끼리레그 2023. 5. 4. 15:39

1) 집단의 개념

집단에서 소외된 삶은 건전한 생활양식으로 보기 어렵다. 인간은 생활 과정에서 집단과 밀접한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인간의 문제는 집단 속에서 발생.

집단대상의 사회복지 실천은 집단을 도구 또는 매개체로 활용하여 사회·심리적 기능을 향상함.

개인이나 집단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사회자원을 동원하여 원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2명 이상의 사람들이 공통의 목적과 소속감을 가지고 상호작용하는 집합체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사람들이 정서적으로 결속하고 서로 의지하게 되며 공통의 목표 및 문제해결을

위해 상호작용을 하는 집합체

가족, 지역사회, 국가사회가 형성될 수 있는 공식적·비공식적 구조를 제공하는 사회의 기본적 구성단위.

집단의 조건

소속감, 공통의 목적이나 관심사

구성원들 간의 정서적 결속, 상호의존적, 상호작용자원

구성원의 기능과 역할을 규제하는 규범(회칙)

집단의 특성

다른 사회체계와 마찬가지의 구조를 갖춤

집단 구성원들의 개별 목표와 집단 공동의 목표성취를 위해 상호작용하는 집단을 지지집단 구성원들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환경이 제공됨

2) 집단의 목적

집단을 구성하는 구성원들과 달성하고자 하는 지향점

집단이나 구성원들이 추진해야 할 방향으로 집단 프로그램의 방향을 결정하는 지침

집단의 목적은 집단경험과 활동을 통하여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토의를 거쳐서 수정될 수 있음.

고려사항

집단목적에 대한 이해, 집단 구성원들의 기대, 집단 내에서 성취할 수 있다는 믿음

각 구성원의 욕구와 기능 수준에 대한 사정, 개입 방법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기대 등

집단을 이끌어가는 기관의 방침과 개입 방법 등이 일반적인 사회적 기대와 목적에 일치

집단목적의 특성

집단은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형성된 것이다.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구체적으로 기술되어야 한다.

집단 목적 수립을 위한 핵심 요소는 구성원들의 선택, 집단구성, 성향 등 집단구조의

매개변수와 지속적인 성장, 빈도수, 리더십 등이 있다.

3) 집단의 유형

(1) 상호작용과 정서적 결속 정도

일차집단, 이차집단

(2) 구성 방법

자연발생적 집단, 인위적 집단

(3) 구성원의 크기

대집단, 중 집단, 소집단

(4) 집단의 개방성 여부

개방형 집단, 폐쇄형 집단

(5) 구성원의 자율성

자발적 집단, 비자발적 집단

(6) 집단의 목적

지지집단, 교육집단, 성장집단, 치료집단, 사회화 집단, 감수성 훈련집단, 오락 집단 등

 

집단사회복지 실천의 이해

1) 집단사회복지 실천의 개념

사회복지 실천 방법의 하나로 목표지향적인 활동

개별성원, 전체집단, 집단이 속한 환경의 세 가지 영역

집단사회복지 실천은 의도적인 집단경험을 통하여 개인, 가족,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의

당면 문제들에 대해 개인의 사회적 기능수행을 향상함.

2) 집단사회복지 실천의 모델

사회적 목표 모델

인간관계의 의식적인 훈련, 민주적 과정의 학습, 사회의식 고취 등과 같이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집단활동을 통해 사회적 의식이나 사회적 책임성을 향상하게 시킬 목적을 두고 있는 모델.

보이스카우트, 걸스카우트 등

치료모델

개인의 치료를 위해 집단을 도구로 활용하며, 집단과정을 통한 개인의 변화와 치료 및 재활의

목적 우울증 치료를 위한 집단, 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집단,

알코올중독자의 회복집단 등

상호작용 모델

집단 구성원들 간에 상호작용을 통해서 개인의 기능과 사회적 기능을 향상하고자 하는 것

가정폭력 피해자 집단, 에이즈 환자 집단 등

3) 집단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구성요소

(1) 집단과 집단의 역동성

집단의 역동성 : 집단이 가진 특성을 통한 집단 구성원들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한 효과와 힘

집단 내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집단의 매력 및 결속력, 집단의 사회적 통제, 집단의 문화

(2) 집단 구성원

개인적으로 성장, 학습, 치료 등의 목적을 가지고 집단에 소속된 사람들

자발적 참여 / 비자발적 참여

(3) 사회복지사 (집단지도사)

사회복지사의 역할 : 범위 설정, 집단 유지, 직무기능의 역할

(4) 집단 프로그램

집단 구성원들의 상호작용 촉진과 목적 달성을 위해 변화를 시도할 때 활용되는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설정, 활동 내용(환경, 자원 시간) 등을 구체화하여 실행

게임, 미술치료, 역할극, 무용, 스포츠, 레크리에이션, 팀 활동 등

집단구성원의 역할

정보탐구자 : 문제 이해와 관계가 있는 사실이나 정보 필요성을 감지

정보제공자 : 정확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지식과 분석 능력을 소유, 집단 과업에 사실 제공

여론탐구자 : 집단에서 처리되고 있는 일에 대해 구성원들의 생각과 느낌에 대해서 알아봄

여론제공자 : 제시된 정보 분석의 제공과 만들어지는 제안에 대한 의견제시

명료자 : 발언 된 아이디어나 제안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질문을 통해 충분히 이야기함

조정자 : 구성원들이 말한 정보, 의견, 아이디어를 함께 끌어내거나 그들 각각의 관계를 검토

진단자 : 과업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확인과 분석

방향 지시자 : 집단이 과업에서 너무 벗어났음을 인식하게 하며 집단 방향성이 유지되게 함

활력 제공자 : 집단에 대해 낙관적인 희망을 가지고 집단작업에 대한 열 수준을 향상함

진행보조자 : 좌석 배치, 장비를 입수, 문서 배포 등 집단지도자를 보조하고, 집단이 필요로

하는 것을 구비하여서 모임을 원만히 진행함

기록자 : 집단의 과업 수행 과정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기록함

평가자 : 비판적 사고를 하는 사람의 집단성취에 대한 분석, 구성원이 분석하도록 하고 피드백을 줌.

집단의 형성 및 유지의 역할

지지자 : 구성원들에게 지지, 인정, 격려 제공

조화자 : 집단 갈등에 도움을 줌, 의견 불일치 조정

긴장감 소자 : 구성원들이 웃을 수 있는 상황을 유도하여 구성원들의 긴장 완화에 기여함

타협 자 : 집단의 진행이나 의사결정을 위하여 타협을 제공함

인도자 : 개별 발언자에게 주어지는 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의사소통 수단을 개방하는 역할

감정표현 자 : 적절하다고 판단될 때 집단 내의 감정과 분위기를 잘 표현하도록 함

기준 설정자 : 집단이 성취해야 할 기준이나 규범을 제한하는 역할

추종자 : 구성원들의 말을 주의 깊게 경청하며 이들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