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 실습 종결평가서 작성하는 방법

코끼리레그 2023. 11. 8. 14:17

 

 

 

사회복지 실습 종결평가서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예시를 보고 작성을 참고하세요.

실습종결 평가서는 본인이 직접 작성합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본인이 생각하는 그대로 사실대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정답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 자유롭게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실습 오리엔테이션시에 전달해 주셨던 15주간의 일정대로 실습이 진행되었고 각 실습 지도 내용에 해당하는 항목을 설명과 함께 관련 서류들을 체크하며 기록하고 협의하였다.
실습한 내용을 기록하며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살펴보았고 모르는 부분은 물으면 센터장님께서 세세하게 설명을 보충해 주었다.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참빛지역아동그룹홈에서 행해지는 전반적인 업무를 실습해 보고 아이들과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신체적, 정서적 지원을 하고자 했다.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적절한 개입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실시하며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론과 실습에 대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3.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참빛지역아동그룹홈에서 현재 생활하고 있는 4명의 아이들의 원가정 배경을 파악하고 서로 다른 아이들의 환경과 성격, 기질에 맞게 아이들에게 정서적 지원 방법을 찾아 적용해 보고 사회복지의 이론과 개념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문적인 사회복지 지식을 습득하면서 실제 현장에서의 문제 해결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포절 작성, 사례관리 등 실적적인 업무를 경험함으로써 실무적인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3.2. 목표의 달성 여부

참빛지역아동그룹홈에서 생활하고 있는 아이들은 알콜리즘, 학대, 방임 등으로 원가정에서 양육을 할 수 없어 입소했고 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생활하며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센터장님의 설명이나 지도로 그룹홈에서 아이들을 위해 지원되는 서비스들을 이해하고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게되었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편견이나 낙인 없이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이라는 것을 알았다.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4.1. 문제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참빛지역아동그룹홈 아이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때 문제를 신속하게 감지하고 그와 관련한 자료를 다양하게 수집한다.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중요도와 긴급성을 판단하여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다.

4.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면접, 관찰, 검사 등을 통해 수집한 아이들의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문제와 강점 및 약점 자원 등을 이해하고 문제의 원인 등을 파악하여 문제 해결점을 찾아 서비스를 제공한다.

 

4.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아동들과의 의사소통, 상담 및 리더십 기술, 문제해결 및 갈등을 조정한다. 문제를 파악하고 다양한 대안을 도출하고 이를 비교 평가하여 가장 적절한 대안을 선정한다. 제시한 대안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지 실현 가능한지를 파악하여 최적의 대안을 적용한다.

4.4.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상대방의 말에 집중하고, 전달하는 내용에 관심을 가지고 끝까지 듣는다. 눈을 마주치고, 전화나 기타 방해요소를 제거하고, 상대방이 말하는 것에 집중하여 그들이 말하는 내용을 이해하려 한다.

4.5. 기록 기술 / 기록 기술

개인 정보 보호에 주의하며 주어진 상황에 대해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개인적인 의견이나 판단을 피한다. 양식과 언어를 준수해서 기록하고 상세하고 완전하게 작성한다. 시간과 날짜도 함께 기록한다.

4.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참빛지역아동그룹홈에서 생활하고 있는 아이들에게(클라이언트) 감정이입을 해서 불쌍히 여기거나 지나치게 수용적인 태도는 삼가야 하는데 관계 형성도 되기 전부터 아이들의 입소 계기나 환경 요인만 듣고 감정 몰입을 했다.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 시키려면 지나친 감정 이입은 배제시키고 객관적 판단이 중요하다.

 

 

 

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5.1. 기관 외의 자원 활용

참빛지역아동그룹홈의 환경 미화(바닥청소, 설거지)를 진행 했고 기부 물품을 정리하였다.

5.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실습 기간 중 사회복지학개론 전공 서적과 교양 수업인 아동복지론 서적을 참고하였다.
참빛지역아동그룹홈의 클라이언트가 아동, 청소년이다 보니 아동복지론에 관련한 책을 찾아 보게 되었다.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6.1. 업무관리

6.1.1. 시간 준수, 과제 제출

제 시간에 출근했으며 지각이나 결근을 하지 않았고 별도의 과제는 없었다.

6.1.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모르는 부분은 물어서 실행하려 했고 업무에 따른 우선 순위를 정하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려 했다. 현장에서는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긴장을 늦추지 않았고 주변을 잘 살폈다.

6.2. 직원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

상대방의 말에 경청하였고 잘못된 것을 받아들이고 고치려고 하였으며 혼자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않고 협력하였다.

6.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실습생들과 협력하여 일을 수행하였으며 스트레스를 스스로 관리하고 긍정적인 태도로 업무에 집중했다.

6.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실습생으로 의견을 묻지 않고 나서서 하는 것에 대한 조심성이 앞서 센터장님께 먼저 묻고 일을 실행하였다. 자발성이 떨어졌지만 전달받은 일은 스스로 수행하려고 했다.

 

 

 

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7.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참빛지역아동그룹홈 아이들의 문제를 인식하였다면 대안을 여럿 찾고 그 중에 최적을 대입해 빠른 해결 방안을 찾는다. 아이들의 말에 경청하면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캐치하여
적용한다.

7.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참빛지역아동그룹홈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의 인간 존엄성을 존중하고 차별이나 혐오를 배제하며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존중한다. 사회적인 불평등과 부당한 차별에 대해 인식하였고, 아이들과의 개인적인 사항에 대해 비밀유지를 하고 성실성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한다.

 

 

 

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8.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8.1.1. 기관 실습지도

학습목표와 관련하여 명확한 계획 수립하였고 어떤 경험과 기술을 습득해야 하는지,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습 일정과 업무분장을 조절하였다.
사회복지사의 윤리와 가치관을 교육해 주셨고, 현장에서의 윤리적인 행동을 실천하도록 도움을 주었다.

8.1.2. 대학 실습지도

실습처에 방문하여 센터장님과 실습생의 현재 역량을 파악하는 간단 인터뷰 진행, 담당하는 업무의 성격과 내용을 파악하고 업무 보고서 확인 후 피드백 제공해 주었다

8.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8.2.1. 기관 실습지도

참빛지역아동그룹홈에 생활하는 아이들에게 편견이나 낙인 없이 대해주는 모습이었고 아이들은 정서적으로도 안정되어 보였다. 센터장님께서는 권위의식 없이 상대방을 대하고 지식이나 정보를 깔끔하게 말로 전달해 주셨고 프로포절 등 아이들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성사시켜 아이들이 부족함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셨다.

8.1.2. 대학 실습지도

명확하지 않거나 궁금한 부분을 물어보면 즉각적으로 피드백해 주었고 실습생이 알아야 할 정보가 있으면 먼저 전달해 주었다.

 

 

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9.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아동들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존중하고, 개인별 맞춤 서비스는 제공한다. 개인정보보호, 폭력예방, 차별 금지 등 다양한 정책을 준수하고 아동복지 행정 절차를 준수하여 운영된다. 관련 기관과 연계와 협력을 통해 아이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9.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실습생으로서 지도해 주신대로 실습에 임했다. 실습생이라 행동이 조심스러웠고 수동적인 자세로 실습해 임하게 된 것 같다.

 

 

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센터장님께서는 아이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방법과 아이들마다 장점이 다르므로 장점을 찾고 역량을 강화해 주는 사례를 듣고 나도 우리 아이들에게 적용해 보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11.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실습 기간 중 안 좋았던 점은 없었다.

 

 

12.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실습 기간 중에 센터장님께서 눈높이에 맞춰 지도해 주셔서 감사했다. 교수님께서도 궁금한 점이 있으면 빠르게 피드백을 주셔서 어려움 없이 실습을 마칠 수 있었다.

 

 

13. 기타 하고 싶은 말

실습하면서 가정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하게 되었고 가정을 모델링한 그룹홈에서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안정되서 자립할 수 있게 되었으면 한다. 참빛지역아동그룹홈에서는 그것이 현재 진행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