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건강의 요인과 가족의 기능
정신병리 모델 및 발달의 연속성
의학적 모델
(1) 정신병리가 기질적 역기능 초래한다.
(2) 신체질환 분류와 정신 병리적 행동 분류로 구분된다.
(3) 크레펠린의 성인 정신병리 분류체계(1833)를 설명한다.
정신병리 → 기질 병리로 과잉일반화의 논란
정신병리가 신체적 장애로 발현 가능
정서, 스트레스, 트라우마 심리 과정에 영향을 줌.
행동주의 모델
인간 행동은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동기화되며 행동에 따르는 강화에 의해 결정된다.
대표적 이론가 : 파블로프, 스키너, 왓슨, 반두라 등이다.
초기 행동주의는 정신적 구성개념 거부,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둔다.
① 학습원리를 적용하여 병리적 행동 설명한다.
② 병리적 행동도 일반적인 학습원리에 따라 조건 형성된다.
강조점
① 관찰 가능한 행동만 근거로 한다.
② 고도로 통제화된 조건으로 수행된 경험적 연구이다.
③ 인간과 동물의 행동습득, 유지, 변화나 제거할 수 있다.
정신분석적 모델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2) 인간의 무의식연구
(3) 모든 행동은 반드시 원인이 있음(결정론적 입장)
제시점
원초아, 자아, 초자아 사이의 불균형
심리성적 단계에서 성적 만족의 부족이나 과도할 시 고착· > 발달방해
증상 형성의 심리적 구조나 갈등에 관심
정상 발달과 이상 발달의 연속성
발달정신병리학 관점 · > 정상 발달과 이상 발달 간 연속성이 있다.
발달 과정상 심리적 문제를 개인의 내부에 있는 질병으로 보기보다는 건강한 발달경로의
일탈로 간주한다.
정신건강의 환경적 요인
1) 정신건강에서 가정의 중요성
① 언어, 생활 습관, 문화의 습득
② 가정환경은 정신건강의 여부가 결정되는 최초의 장소
③ 행동양식, 가치관 형성
④ 인간관계를 통한 성격 및 행동 발달성취
⑤ 인간 형성의 일차적 책임
가정의 기능
- 인간관계의 기초, 신체적 재정적 지원, 지위와 사회적 역할 부여
부모와 자녀의 관계 특성
- 부모와 자녀는 대부분의 경우에 생의 첫 부분부터 관계가 시작된다
- 부모와 자녀는 한번 구성되면 되돌릴 수 없으며 서로에게 영향을 준다
-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한 측면에서만 살펴보는 것이 불가능하다
-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헌신적이라는 특성을 갖는다
- 부모와 자녀 사이에는 교육이 많이 발생한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
- 부모에 대한 사회의 기대와 요구, 아이를 바라보는 사회의 관점 등이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결정하고 가정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줌.
-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일방적이 아닌 쌍방적 관계이며 운명적 관계가 아닌 선택적 관계이며
생물학적 관계가 아닌 애정 관계임
- 물리적 환경의 제공, 건전한 자아를 가진 성숙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 사회적 가치, 규범, 지식, 기능을 습득하는 사회화 과정
올바른 부모와 자녀 관계
- 부모가 먼저 깨우쳐야 한다
- 자녀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자녀와 인간으로서 마주해야 한다
- 부모는 자녀의 행동에 관심을 보여야 한다
정신건강에서의 중요성
① 교육 수준과 소득이 높은 가정(애정적, 반응적)
② 배우자의 정서적 지지와 사회적 지지(부모 역할 향상)
③ 부모교육 및 아버지의 참여(부모 역할에 긍정적 영향)
④) 대중매체(부모 역할에 긍정, 부정적 영향)
부모의 양육 태도
허용적 양육 태도
① 자녀가 지켜야 할 것을 요구하지는 않고 반응을 잘한다.
② 벌을 주지 않고 수용적, 긍정적이다.
③ 제한이나 금지가 거의 없다.
④ 가족 문제를 결정할 때 아동과 의논한다.
⑤ 설득을 많이 한다.
⑥ 힘을 사용하기보다 이유를 설명한다.
⑦ 강압적 통제를 피한다.
권위주의적 양육 태도
① 처벌과 강압적 방법을 사용한다.
② 절대적 행동 기준에 의해 평가한다.
③ 자율성을 제한한다.
④ 아동의 자유 의지를 구속한다.
⑤ 복종을 요구한다.
⑥ 자녀가 지켜야 할 것을 요구하지만 반응은 잘 하지 않는다.
권위적 양육 태도
① 자녀가 지켜야 할 것을 요구하며 반응을 잘한다.
② 합리적이고 문제 중심적이다.
③ 논리적 설득, 권위, 강화를 사용한다.
④ 경우에 따라 확고한 통제를 한다.
⑤ 토론, 설명, 명확한 의사소통을 강조한다.
⑥ 자율, 논리적 설명, 순종 모두를 중시한다.
아동기의 부모 역할
격려자 역할
근면성 발달(성공 경험의 기회 제공)
자아 존중감 발달
- 확립된 구조 안에서 아동에게 자유를 준다
- 존중하고 온정적이며 수용적으로 대한다
- 일관성 있는 사랑과 안정감 제공
- 기대와 요구를 분명하게 표현한다
- 성공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환경 제공한다.
청소년의 부모 역할
긍정적인 의사소통 체계 확립
- 자녀 출생과 함께 시작되어 죽을 때까지 계속됨,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기초
언어적, 비언어적인 긍정적으로 지지
건설적인 비평
의사소통 기술 : 적극적 경청, 자기· 타인 지각, 자기 노출, 협상
자녀의 독립성 지지와 책임 있는 감독자 역할
의식주의 기본적 욕구 충족
음주, 흡연, 성 행동에 대한 지도
정체성 형성을 촉진
정신건강에서 또래의 중요성
성장하면서 또래집단과의 접촉이 발생함
부모의 맞벌이 상태, 가정 밖의 시간이 많아짐
또래 관계 속에서 정신건강이 변화하는 과정을 관찰
또래의 의미
- 행동의 수준, 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치, 취미, 흥미, 능력 등이 비슷하다.
- 활동, 배려심, 리더십, 사회적 능력 향상
- 기초적인 사회적 기술 습득 및 내면화
또래의 영향
- 수평적인 관계
- 효과적인 관계 형성, 또래의 행동 관찰, 모방
- 의사소통,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조율, 협동
- 자아개념발전, 개인적 정체감 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