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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사회모델
1) 개요
인간의 문제를 ‘상황 속의 인간’을 강조함
심리사회모델은 개인 외부의 물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들도 함께 중요시함
개인의 생물학적 요소, 내부 심리 및 정서, 사회 환경 및 물리적 환경, 이들 간의 상호작용 등은 모두
동일한 비중으로 중요시됨
심리사회모델 - 인간의 행동에 대한 주요 가정
① 모든 개인의 생리적인 가치나 존엄성.
② 성장 능력, 학습 능력, 적응력, 사회적·물리적 환경을 변화시킬 능력.
③ 인간의 무의식은 행동 결정 요인 아님.
④ 심리적 요인의 생물학적ㆍ사회적인 끊임없는 상호작용.
⑤ 실제상황에 개입함에서 차별성 강조.
2)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실천 기술
수용
클라이언트의 장단점, 좋은 성격, 나쁜 성격, 긍정적이나 부정적인 감정, 건설적ㆍ 파괴적인 행동 등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 태도.
자기결정(지지)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기 행동에 관해 결정을 내리거나 지지해주는 것.
직접적 개입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서비스를 제공.
지지, 언어의 재구성, 감정에 대한 반응, 인식의 명료화, 말의 해석, 조언 및 정보 제공, 강점 강조,
일반화, 환기법, 재보증, 직면 등의 의사소통 기술 활용
간접적 개입
공식적·비공식적 자원으로 개입하는 기술
상황 속 인간에 대한 성찰
클라이언트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인식, 사고와 감정 등을 잘 알도록 돕는 기술
성격과 행동 사이의 역동성 관찰
클라이언트의 문제상황에 대해서 특정 행동이나 사고방식에 나타나는 사고와 감정, 방어기제 등을 성찰
발달적 성찰
클라이언트가 과거 원가족과의 경험이나 어렸을 때 삶의 경험과 관련해서 현재의 문제 상황을
이해하도록 하는 기술
과거의 문제가 현재의 문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변화를 증진하는 기술
행동주의(학습) 모델
1) 개요
인간 발달의 주요 원인이 유기체 내부가 아닌 환경에 있다고 보았다.
생물학적 요인보다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 행동주의(학습) 이론을 근거로 하고 있다.
인간 행동은 대부분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행동
배경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등
2) 자극과 반응
자극
신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사건들
유기체는 반복해서 일어나는 자극 패턴에 대해 반응한다.
접근성 : 시간적 접근성, 공간적 접근성
수반성 : ‘만일 ~하면 ~하다’의 관계
반응(Response)
근육 또는 분비샘에 의한 특정한 행동들
유형 : 응답행동, 작동 행동
3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무조건 자극 –자동적/생득적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예: 먹이)
무조건 반응 - 학습되지 않은 자동적/생득적 반응 (예: 먹이에 대한 침 분비)
조건 자극 - 무조건 자극과 짝지어져 새로운 자극 (무조건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예: 발소리, 빈 밥그릇, 또는 불빛)
조건 반응 - 조건 자극에 의해 새로이 형성된 반응 (예: 조건자극에 대한 침 분비)
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조작적 조건형성
반응이 자극을 유도하는 것
자극이 주어지기 전에 먼저 반응이 일어나야 함.
스키너의 실험 상자
먹이통, 지렛대, 먹이 접시
강화와 처벌
강화 : 행동의 발생 빈도 증가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처벌 : 혐오스럽거나 불쾌한 자극 제시.
소멸 : 빈도를 줄이거나 중지하도록 하는 요인
5)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 이론
사람은 자극을 주면 능동적이고 인지적 능력이 있는 사회적 존재이며, 행동과 결과 간의 관계를 예측할
줄도 안다.
인지적 사회학습 이론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더 많이 학습된다고 주장했다.
관찰학습(대리적 조건형성) : 모방, 모델링
예) 아이가 아버지의 공격적인 행동을 관찰하고 학습하여 친구에게 아버지와 같은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다.
6)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실천 기술
Ÿ행동주의(학습)모델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지지하고, 격려하고, 그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강조한다.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행동과 환경을 변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입한다.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되는 행동이 무엇인지 관찰을 통해 규명하고, 그의 문제가 되는 행동의 전·후
관계를 분석하고, 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강화 방법으로 개입.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강화와 처벌, 소멸)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 이론
관찰학습 중 모방(모델링)기법,
용암 법과 타임아웃 기법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
사고 과정이 단계에 따라 변화된다.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유기체는 지능이 발달함에 따라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향상돼 자신이 접하고 있는 상황의 요구에
대처할 수 있게 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과정은,
아동이 성숙해 감에 따라 자신의 환경에 더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인지구조인 도식을 끊임없이
재구성해 나가는 과정이다.
인지발달의 기본개념 : ① 도식 ② 조직화 ③ 적응 ④ 동화 ⑤ 조절 ⑥ 평형화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실천 기술
내적 의사소통의 명료화
클라이언트 스스로 개입하면서 그때그때 말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자기 생각과 이야기 속에
숨겨진 인지적 오류와 비합리적 신념 체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변화를 유도하는 기술
경험적 학습
클라이언트의 행동이나 행위, 또는 생활양식에 부합되는 인지적 불일치를 변화시키고 수정하는 기술
자기주장훈련, 모델링, 역할극, 사회기술 훈련, 심리극 등을 활용
인지 재구조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역기능적인 사고와 신념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현실에 맞는 신념과
행동으로 대치하여 순기능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함
모델링
클라이언트가 관찰학습 과정을 통해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 원하는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사회복지사가 제시한 방법에 따라 직접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