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회복지

유아기의 발달 특성

코끼리레그 2023. 5. 30. 14:57

신체운동 발달

(1) 신체적 성장

2~6세까지 시기를 말한다.

영아기보다 속도는 완만하지만 꾸준한 신체적 성장이 이루어진다.

신장과 체중의 증가

- 매년 신장은 7cm, 체중은 2kg씩 증가한다.

- 6세 때 약 평균 신장이 115cm, 체중이 20 kg 정도이다.

신체 비율의 변화

- 하체가 길어지면서 가늘어진다.

- 머리가 무겁고 커 보이는 모습에서 벗어난다.

- 체지방도 감소한다.

골격의 성장

- 골단 : 팔다리의 뼈와 같이 신체의 긴 뼈에 양쪽 끝에 나타난다.

- 성장이 완성되면서 점점 가늘어지고 자취만 남는다.

뇌의 성장

- 두미발달의 원칙에 의해 뇌와 머리의 크기는 신체의 다른 어떤 부분보다 더 빨리 성장한다.

- 머리 중에서도 눈과 같은 윗부분이 턱과 같은 아랫부분보다 더 빨리 성장한다.

- 5세 때 뇌의 무게는 성인의 90%에 이르는데, 체중은 성인의 30% 정도이다.

(2) 운동능력의 발달

대근육 운동

- 유아기는 머리 크기가 신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작아지면서 체중의 중심이 배꼽 아래로 내려간다.

- 걷기와 달리기

첫돌을 전후해서 걷기 시작하고 2~3세 사이에 달리기 시작한다.

- 3: 잘 달리지만 방향을 바꾸지는 못한다.

일단 달리기를 멈춘 다음 방향을 바꾸고 다시 달린다.

- 5: 계속 달리면서 방향을 바꿀 수 있으며, 갑자기 멈추어도 앞으로 넘어지지 않는다.

- 한 발 뛰기, 평균대 걷기, 타기, 사다리 오르기, 공 던지기 가능하다.

소근육 운동

- 3: 엄지와 검지손가락으로 매우 작은 물체를 집을 수 있지만 아직 서툴다.

) 블록으로 탑을 쌓을 수 있지만, 삐뚤삐뚤하다.

- 4: 소근육이 상당히 발달함

) 선을 따라 가위로 오릴 수 있다.

- 5: 종이를 반으로 또는 1/4로 접을 수 있고 크레용으로 색칠을 할 수 있다.

) 젓가락질을 할 수 있다.

[ 소근육 운동 기술의 대표적인 예: 그림그리기 ]

- 2: 끼적거리기, 수직 또는 지그재그로 끼적거린다.

- 3: 원이나 정사각형, 직사각형, 삼각형, 십자 모양, X자 모양을 그릴 수 있다.

- 4: 사람을 그릴 때 눈은 큰 점으로 다리는 막대기 모양으로 그린다.

- 5: 그림을 제법 잘 그리게 된다.

 

인지 언어발달

(1) 인지발달의 두 번째 단계(전조작기)

사고의 경직, 한가지 측면에 대한 관심, 외관만 판단한다.

2~4: 전 개념적 사고기이다.

4~7: 직관적 사고기이다.

(2) 전 개념적 사고기

개념 : 사물의 특징, 관계, 속성에 대한 생각이 미흡하다.

아동은 환경 내의 대상을 상징화, 내면화 발달이 미흡하다.

(3) 서열화

사물을 영역별로 차례대로 배열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단순 서열화 : 한 가지 속성에 따라 비교하면서 순서대로 배열할 수 있다.

다중 서열화 : 두 가지 이상의 속성에 따라 대상을 비교하여 순서대로 배열한다.

서열화의 개념은 수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산수를 배우는 데는 필수적이다.

(4) 자기중심적 사고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느끼는 것,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도 그렇게 하고 있다는

것으로 생각한다.

생일선물, 숨바꼭질 놀이, 손의 위치 다른 사람의 관점을 고려하지 못한다.

(5) 물활론적 사고

유아는 모든 사물에 생명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 사전적 의미: 모든 물질은 생명이나 혼,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자연관, 독일의 헤겔

등이 주장했다.

) 구름이 움직이기 때문에 살아있어요.”

(6) 인공론적 사고

세상의 모든 사물이나 자연현상이 사람의 필요에 의해서 자신의 목적에 맞도록 쓰려고

만들어진 것이다.

사물이나 자연현상이 특히 자신을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 하늘이 푸른 이유는 누군가가 나를 위해 파란색 물감을 칠했기 때문이에요.”

 

유아기 사고의 특성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가로 언어발달이 가속화된다.

5세 정도 유아는 모국어를 구사한다.

새로운 정보교환, 자기표현 가능하다.

단어와 문장의 발달

- 단어 수의 급증은 유아의 인지적 성숙으로 인해 사물을 범주화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한다.

연령 증가(3~5)에 따라 문장의 평균 길이 : 3단어~5단어가 가능하다.

형태소 수: 8~18개 증가한다.

복잡한 구문의 발달: 의문문, 부정문 사용한다.

) 2세경, “~” (안 아파, 안 예뻐, 안 먹어 등)

아동의 언어적 능력과 지적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부모의 인내심 필수이다.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 사회화된 언어가 아니라 반복, 독백, 집단적 독백의 형태, 얼굴표현이나 몸짓을 사용한다.

- 여러 사람하고 대화할 때는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

- 2: 말을 걸면 답을 해야 한다고 인식한다.

- 4: 말을 할 때 듣는 사람의 수준에 맞게 화법을 조절한다.

 

정서 사회성 발달

정서의 이해와 표현

- 정서 표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 부정적 정서보다는 긍정적 정서를 쉽게 이해한다.

자아개념의 발달

자아개념 : 자신의 존재를 지각하는 자기지각에서부터 출발하여 타인과 구별되는 자신의

독특한 특성이나 특징들에 대한 생각과 느낌이다.

- 신체, 가족, 외모, 능력, 특성

- 자아에 대한 정신적 표상, 사회적 상호작용

정서 규제 능력의 발달

- 정서 규제 능력은 정서 표현(특히 부정적 정서 표현)을 통제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능력은 유아기에 매우 증가한다.

정서 규제의 한 가지 중요한 측면

- 좌절에 대한 참을성 : 부모에게 떼를 쓰거나 반항하는 것이 2~5세 사이에 급격히 감소한다.

- 좌절에 대한 참을성은 만족지연에서도 나타난다.

만족지연

- 지금 바로 보상을 받는 것보다 만족을 지연시켜 나중에 더 큰 보상을 받게 되는 것을 말한다.

- 재미있는 장난감을 유리 진열장에 넣고서 손대지 못하게 한 실험에서 유아들은 장난감을

더 이상 보지 않으려고 고개를 돌리고 다른 활동에 전념한다.

 

또래 관계와 놀이

유아는 놀면서 배운다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지식을 획득한다.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한다.

자신과 타인의 정서인지 및 조절이 가능하다.

다양한 사회관계의 경험을 한다.

유아기 후반부터 동성 친구를 선호한다.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