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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1) 청소년기의 신체 발달
12세~18세의 시기
자의식을 형성하기 시작하는 시기로부터 독립적인 인격체로서 성인이 되기 전까지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10대 : 13세~19세까지의 연령
우리나라 청소년기본법 : 9-24세로 정의
지적, 정서적, 신체적 특성이 미성숙한 상태에서 성숙한 상태로 변화되어가는 시기이다.
신체 성장과 호르몬 변화, 성인의 인지 수준에 도달하고 대학진학, 진로 문제로 스트레스가 많다
(1) 신체 성장
남자의 경우 어깨가 넓어지고 뼈가 단단해짐, 근육 발달 및 체력증진이 된다.
여자의 경우 피하지방 증가, 골반 발달이 된다.
(2) 성적성숙
아동기 후기에 2차 성징이 나타난다.
여아가 먼저 시작하며 10~11세, 남아는 12~13세경에 시작한다.
호르몬의 변화
• 뇌분비선
- 호르몬의 변화
- 뇌하수체, 생식선, 부신선은 인간의 성별에 중요한 기능이다.
•뇌하수체
- 인간 성장호르몬=향신체 호르몬
- 생식선호르몬(여포자극호르몬 FSH, 황체호르몬 LH)
• 생식선
- 여 :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 남 : 안드로겐, 테스토스테론
•부신
- 신장 위에 위치, 여성 : 에스트로겐 분비, 안드로겐 소량 생성
- 동기와 정서 조절, 호르몬 생성, 월경주기, 성행동 조절
- 남성의 성호르몬, 여성의 성호르몬
- 신체적 변화, 성적성숙으로 청소년 자아상에 영향
- 왜곡된 자아개념과 신체상
→ 거식증, 폭식증과 연관
※ 거식증 : 비만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먹는 것을 거부하는 증상이다.
※ 폭식증 : 음식에 대한 욕구를 조절할 수 없어 반복적으로 폭식 행동을 하는 식이장애이다.
2) 인지발달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논리적 사고뿐만 아니라 추상적인 개념에
대해서도 논리적으로 사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 사고 특성
- 자기중심적 사고 신체적 변화와 환경적 영향에 의한 특성을 가진다.
① 추상적 사고
눈에 보이지 않고 만질 수 없는 추상적인 개념에 대해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이상주의적 사고, 부모나 기성세대를 비판한다.
예) 행복, 가치/정치, 철학, 종교, 사랑, 도덕 등 관심
② 연역적 추론
일반적인 원칙에서부터 출발하여 특정한 결론에 이르는 추론방식으로 일반화된 가설을
설정하여 다양한 정보를 통해 검증하는 방식, 문제해결 가능성이 높아진다.
③ 미성숙한 사고: 경험 부족으로 인한 사고
상상의 청중 : 강한 자의식 사고는 청소년기에 발달하는 상위 인지능력과 관련, 관심이 자신에게
집중되므로 타인의 사고가 자신과 동일하다고 착각한다.
상상적 관중은 시선 끌기 행동, 즉 다른 사람들의 눈에 띄고 싶은 욕망에서 나온다.
(예: 특이한 옷차림)
- 개인적 우화
우월성을 개인적 우화 개념으로 설명한다.
청소년들은 특별한 존재이며 자기 경험은 매우 독특해서 다른 사람은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비상식적이고 비사회적인 행동과 관련된다.
예) 첫사랑 - 누구도 자신과 같이 아름답고, 숭고하며, 뜨거운 사랑을 경험하지
못했을 것이며, 그 사랑이 끝났을 때 느꼈던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은 절망감은
아무도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한다.
3) 청소년 비행
❍18세 이하 남자들의 범죄 발생률은 동일한 연령집단의 여성들에 비해 네 배나 높다
❍비행의 원인
① 반사회적 행동으로 시작
② 문화와 대중매체에서 본 폭력
③ 알코올 및 약물의 사용
④ 또래에의 참여
⑤ 학교 수행
⑥ 가족 환경
(1) 심리적 요인
❍부모와의 관계 중요
❍품행장애(Conduct-disorder, CD)의 아동은 적대적인 부모의 행동을 모방하고 내면화한 결과다.
❍사회적으로 독단적이고, 반항적이며, 권위에 대해 양가 감정적이고, 분노가 많고, 자기 통제력이 부족하다.
❍공포, 불안, 적개심이 있다.
❍사회인지적 기술 점수도 낮게 나온다.
(2) 생물학적 요인
❍기질과 같은 성격 특징은 유전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이며, 행동 결함의 소인이 있을 수 있다.
❍ 혈당량 저하 : 불안, 신경예민, 합리적 사고 불능 상태이다.
(3) 청소년가출
❍ 가족관계 : 부모로부터의 거절과 소외, 아동기에 겪는 지속적인 무시와 경멸, 별거와 이혼,
형제간의 경쟁, 의사소통 장애 등이 있다.
❍부모의 문제영역 : 부모의 과도한 처벌, 부모의 약물복용, 부적절한 교육 등이 있다.
❍학업문제 : 학교의 부정적인 태도, 저조한 문제해결 능력, 학교 문제행동 등이 있다.
❍빈약한 사회관계 : 또래 관계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정신병리적 증상 : 불안, 자살의 위험, 신체적 혹은 성적 학대, 알코올 등이 있다.
❍ 불행한 가정환경 : 부모와의 갈등, 독립에 대한 욕구, 부모의 거절과 적대적인 통제,
심한 갈등의 부부관계 및 가족 와해 등이 있다.
❍가출 : 자유와 개별화 과정을 억제하는 가족 상황에 처해있을 때, 갈등으로부터 독립적인
자기 확립을 이루기 위함이다.
❍ 부모 중 자신의 문제에 너무 몰두해 자녀를 돌볼 시간이 없다.
- 가출 : 가족 갈등, 소외, 빈약한 사회적 관계 때문에 자의로 집을 떠나는 것이다.
- 유기 : 부추김, 요구, 혹은 강제에 의해 집을 떠나는 것이다.
< 가출의 유형 >
❍ 도피적 가출 : 가족 환경이나 부모를 견딜 수 없어서 집을 뛰쳐나온 것이다.
❍쾌락을 좇아 떠나는 가출 :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으로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장소나
사람들을 향해 떠나는 것이다.
❍가출은 독립을 향한 정상적인 청소년기 발달의 한 기능, 긍정적인 심리적 징후하고
간주할 수도 있다.
❍도움을 청하는 외침이 아니며, 모험을 추구하고 탐색하는 것이다.
4) 정서 사회성 발달
(1) 정서발달
❍진로결정 등 사회적인 요구와 압력에 불안정한 정서 상태 유발한다.
❍정서적 불안정, 갑작스러운 감정변화, 충동성, 우울감, 현실 부적응이나 자살 등이다.
(2) 자아 정체감 형성
❍자아정체감 : 유아기나 아동기 자신의 외적인 특성이나 능력 등에 초점을 두어 자아를
정의하는 것이다.
❍자신의 역할이나 사회적인 관계, 개인의 가치, 신념, 목표 등으로 구성되는 통합적 자아로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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