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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아 인식과 자아실현
영아기(0~2세) 후반부터 나타나는 정서적 성장의 표시로 자신과 다른 사람이 서로 다른 개체
(개개인의 특성)이라고 인식하는 것이다.
자신과 자신의 목표에 관하여 깊이 숙고하고, 자기 자신을 믿고 존중하며, 자신을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정체성을 갖고 자기 인식을 발달시키기 위해 힘써야 한다.
2) 감정 파악과 감정이입
공감(Sympathy)은 클라이언트가 경험하고 있는 상황과 감정을 같이 느끼는 것
감정이입(Empathy)은 자신의 관점을 유지하면서 다른 사람의 내면 깊숙한 감정을 이해하고 있음을
전달하는 것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상황과 어떠한 감정인지를 생각해보고, 그 문제를 보고
읽을 수 있는 안목과 감정을 갖도록 한다.
3) 타인에 대한 관심과 이해
클라이언트에게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진심 어린 관심을 가지며 상대방의 감정과도 교류할 수 있다.
책임감, 배려, 존중, 타인에 대한 이해 및 그들의 더 나은 사람에 대한 바람까지 포함.
타인에 대한 이해는 인간관계의 기본적인 기술로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그의 눈을 통해서 세상을
볼 수 있는 능력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 욕망, 가치, 신념, 지각 등을 민감하게 감지해야 한다.
4) 헌신과 의무
헌신과 의무는 전문적 원조상황에서 책임감을 갖고 일관성 있게 원조하는 것
원조 관계에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도 헌신과 의무를 다해야 한다.
사회복지사 : 시간 약속, 클라이언트의 욕구 및 문제에 대한 초점을 유지하는 것, 성장과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관계 유지 등
클라이언트 : 자신의 욕구와 문제에 대해 정직하고 개방적으로 언급하는 것.
전문적 관계에서 시간 약속.
5) 진실성과 일치성
진실성(Genuineness)은 내면의 마음이나 행동이 일관되고 진실하게 표현하는 것
일치성은 자기 내면과 외면이 일치하는 것으로, 대화의 내용과 행동이 항상 일치하면서도
자아실현에 부합되어야 한다.
진실성과 일치성을 갖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정직하게 인식하고, 자신을 알려고 뒤돌아보는
노력과 내면화 등을 추구해야 한다.
6) 구체성과 직접성
구체성(Concreteness)
클라이언트의 행동, 사고, 감정 등을 자신의 독자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
직접성(Immediacy)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현재 순간순간 일어나는 감정이나 경험의 차이를 이해하고
반응하는 것
현실을 정확히 묘사하고 명료화하여 클라이언트가 처한 현실을 직접 수정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7) 직면 또는 대응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경청한 결과에 대해서 어떤 모순이나 다른 점이
발견되면 이를 클라이언트에게 표현해주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대해서 공감하며 이해를 바탕으로 그의 행동을 명확히 하거나 검토·분석하여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이다.
8) 자기 노출 기법
사회복지사가 도움의 상황에서 적절한 자기 경험을 클라이언트와 함께 공유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사적인 대화나 역 감정전이가 유발될 수 있으므로 동등한 인격적인
관계라고 느낄 때 효과적인 도움의 기술로 활용될 수 있다.
관계 형성의 원칙
비스텍의 관계 형성의 7대 원칙
개별화의 원칙
모든 클라이언트는 독특한 특성을 가진 한 개인으로 처우 받기를 원하므로 각각에 대해서 개별화해야
한다는 원칙
의도적인 감정표현의 원칙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원칙
통제된 정서적 반응의 원칙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해 사회복지사는 민감성과 이해로써 반응해야 한다는 원칙
수용의 원칙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해야 한다는 원칙
비 심판 적 태도의 원칙
클라이언트의 심판하거나 비판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
자기결정의 원칙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권을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는 원칙
비밀보장의 원칙 클라이언트의 비밀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는 원칙
1) 개별화의 원칙
모든 인간은 누구나 각각의 개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독특한 개인으로 인정해야 한다는 인간의
원리에 기초한 것이다.
각각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감정, 사고, 행동, 경험, 독특한 생활양식 등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이해하여 개별적으로 대우해주어야 한다.
사회복지사의 역할
① 클라이언트에 대한 편견, 선입견이 없어야 한다.
② 인간 행동과 발달에 관해 이해해야 한다.
③ 표정, 몸짓, 침묵 등 비언어적 표현에 대한 경청과 관찰 능력이 있어야 한다.
④ 클라이언트에게 보조를 맞추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⑤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해 사회복지사 자기 경험으로 받아들여 이해해야 한다.
⑥ 클라이언트가 속한 환경을 포함한 전체 상황을 이해하고 관여할 수 있어야 한다.
2) 의도적인 감정표현의 원칙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부정적인 감정까지 포함)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여 클라이언트가 스트레스, 긴장으로부터 해방되고, 자신의 문제를
명확하고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사의 역할
① 클라이언트에 대해 허용적인 태도와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② 정서적으로 지지를 제공한다.
③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행동의 차이점을 인식하고 감정표현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④ 면접 시 정신적·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통제된 정서적 반응의 원칙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의 원인에 대한 책임을 심판하지 않는다.
클라이언트의 특성 및 가치관 등을 비판하지 않는다.
사회복지사의 역할
①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이 내재한 정서적 반응에 대처하기 위해 그의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
② 의사소통에 민감하게 반응해서 클라이언트의 표면적 감정 내용뿐만 아니라 잠재된 감정 내용까지
이해하려고 노력해서 반응을 보여주어야 한다.
4) 수용의 원칙
클라이언트가 여러 약점이 있다고 할지라도 한 인간으로서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고 존중해주는 것이다.
여러 약점을 가진 인간 자체를 편견이나 선입견 없이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사의 역할
① 클라이언트와 상호 신뢰 관계를 갖고 그를 완전히 이해하도록 한다.
②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가치관이나 태도의 차이를 극복하려는 노력과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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