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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상담 및 면접의 의미

코끼리레그 2023. 4. 28. 13:18

사회복지 실천에서 도움을 받고자 하는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의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한 상담을

통해서 자신의 욕구와 문제를 표출하게 된다.

1) 상담의 의미

미래에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에 대하여 현명한 선택을 촉진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자기 노출이 요구되고, 클라이언트의 자기 이해를

발전시켜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행동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

상담의 궁극적 목적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그리고 최대한 자율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행동의 긍정적 변화, 클라이언트의 잠재력 촉진과 개인의 효율성 증대, 문제해결과 증상 제거,

자아 정체감 확립과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등의 목적이 있다.

2) 면접의 의미

상담이 이루어지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작용 관계 속의 만남이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함께 특정한 원조목적을 결정하고, 계약 후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담을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전문적 지식과 인간관계 형성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이해하며 원조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입 방법을 논의하고 실천하는 전문적 대화.

 

2. 면접의 준비단계 기술

면접의 준비단계 기술

면접의 준비단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만나기 전에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자신을 맞추려는 준비 활동 단계이다.

면접 준비단계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면접을 구조적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욕구 및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게 되고, 시간활용 방법의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3) 면접의 구성요소

신뢰감 형성

신뢰감 형성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에 내적인 신뢰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의 존엄성,

자기결정 등을 실천할 수 있는 기초가 되며, 문제해결에 따른 목표 달성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면접 장소

적절한 채광과 조명 설치, 적절한 온도 유지, 공간에 어울리는 가구와 실내장식, 심리적 안정과 비밀을

이야기할 수 있는 넓고 독립된 공간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가정이나 공원, 음식점 등에서 상황에 맞게 면접하는 경우도 있다.

면접 시간

일반적으로 면접 시간은 50분 정도 바람직하다. 클라이언트의 주의집중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에 따라

조정되어야 한다.

4) 면접의 준비단계 기술

사전검토

사전탐색

사전 협의

사전 정리

사전 공감

사전 자기 탐색

집중적 자기관리

사전 계획 및 기록

 

면접의 기술(방법)

1) 클라이언트를 관찰하는 기술

신체언어

클라이언트의 앉아있는 모습, 표정, 목소리의 억양 변화, 손가락으로 탁자를 치는 행동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야 한다.

말의 내용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자아나 환경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졌는지 암시해준다.

주제의 이동

대화 도중 어떤 주제가 나올 때 주제를 바꾸는 경우는 특별한 주제가 고통스럽거나 토론하기 싫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복적인 주제의 제시

클라이언트가 계속해서 한 주제를 제시하는 경우, 이는 클라이언트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이거나

클라이언트가 도움받기를 원하는 문제이다.

불일치

클라이언트의 진술 간에 차이가 나는 것은 면접 내용이 클라이언트 자신에게 매우 위협적인 것이거나

공개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시사한다.

 

 

 

2) 클라이언트의 말을 경청하는 기술

말 안에 포함하고 있는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듣는 기술이다.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이나 자세를 관찰하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양자 간의 대화 내용을

기억하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

비언어적 표현에서 나타나는 침묵을 다루는 기술이다. 사회복지사는 침묵이 언제, 어떤 대화 도중에

발생했는가를 파악해야 한다.

적극적인 경청의 요령

클라이언트가 표면적으로 나타내는 말뿐만 아니라 그 이면에 숨겨져 있는 감정까지도 분명하고,

침착하며, 흥미를 나타내는 어조를 구사한다.

클라이언트의 말을 잘 듣고 있다는 것을 몸짓(표정, 눈빛, 고개를 끄덕이는 것)을 적절히 사용한다.

클라이언트가 한 말 중에서 불분명하거나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면 질문을 한다.

무엇을 주장하거나 의견제시를 위한 말보다 클라이언트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말을 한다.

경청 기술과 함께 사용되는 기술

내용을 반복해주는 기술

격려하는 기술(표현 촉진 기술)

반영하는 기술

감정을 반영하는 기술

내용을 반영하는 기술

감정과 의미를 반영하는 기술

3) 클라이언트에 대한 질문 기술

클라이언트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질문

클라이언트가 관심사를 선택할 수도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탐색한다.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4) 내용을 확인하는 기술

(1) 명료화 기술

클라이언트가 말한 내용에 대해서 사회복지사가 잘 이해하고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질문.

클라이언트가 애매모호하게 느끼던 내용이나 자료를 사회복지사가 말로 표현해 준다는 점에서 자기가

이해받고 있다고 느끼게 해준다.

) 죄송합니다. 조금 전에 말씀하신 내용을 제가 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해주시겠습니까?

(2) 요약하는 기술

면접을 진행하면서 그동안 대화했던 내용을 요약하여 핵심을 잡아주는 기술이다.

클라이언트의 생각, 행동, 감정들을 사회복지사의 언어로 정리해줌으로써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말을 주의 깊게 경청하고 있었음을 보여 주는 동시에 정확히 이해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5) 기타 기술

(1) 정보제공 기술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특정 교육용 자료나 지역사회에 관한 자료나 문제에 대한 정보를 필요한 경우에

제공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의 공·비공식적 자원체계와 가용한 서비스들을 잘 파악해 두어야 한다.

공식적 자원 : 행정, 기업, 의료 및 사회복지법인 지역사회의 사회단체 및 협회

비공식적 자원 : 자원봉사자, 이웃, 친구, 가족 등

(2) 침묵에 대처하는 기술

면접 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말없이 긴 시간이 흐를 때 대처하는 기술이다.

클라이언트의 침묵은 생각을 정리하거나 무슨 말을 해야 할지에 잠깐 망설이는 것이기도 함.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침묵이 어떤 의도인지 명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급하게 침묵을 깨려고 하지 않고, 함께 침묵을 지키는 여유를 가지며 기다리도록 한다.

(3) 초점을 제공하고 유지하는 기술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에 맞게 제한된 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도출하기 위해 불필요한 내용과

시간 낭비를 막아주는 기술이다.

논의가 지나치게 특정 문제에 초점을 두어 다른 문제에 대해서 다루지 못한 경우

논의의 내용이 소진되어 같은 내용이 반복될 경우

논의 내용이 관련성 없이 핵심에서 벗어난 경우

어려운 주제를 다른 주제로 초점을 맞출 때.

논의 내용이 격할 때 감정을 안정시키고 균형을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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